티스토리 뷰



제대로 시작하기 위해 구글에 How to start wordpress plugin development business 를 검색했다.


근데 검색 결과에 왜 '5 reasons to start a plugin business'라는 제목이 보였다.


이 제목을 보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서 


왜 개발을 하면 좋은지에 대한 당위성이나 명분, 이유들을 좀 더 확고히 하고 시작하자는 마음이 들어서 이 글을 봤다.

5 Reasons To Start A Plugin Business


1번째 이유는 플러그인 개발 비즈니스 자체가 린스타트업 이라고 한다.

물론 이 비즈니스를 린스타트업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은 이해를 하나 린스타트업이라는게 플러그인 비즈니스를 시작해야 할 이유가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이해가 되지 않는다.

어쨋든 지금은 일단 넘어가겠다. 나중에 이해가 될거라고 생각이 든다.


2번째 이유는 'Recurring Income' 때문이다.

한번 결제하면 되는게 아니라 매달 사용료를 받는 방식때문에 플러그인을 개발하라고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가 된다. 나도 몇몇 플러그인이나 프로그램 같은 경우 Recurring Income을 지불하고 있다.

만약 내가 이런 매달 결제 방식의 수익이 들어오는 플러그인을 만들수 있다면 또 하나의 큰 수익 원천이 될수 있을 것이다.


3번째 이유는 '규모를 확장'시키는 것이 쉽다.

이 내용은 모든 디지털 상품도 마찬가지다. 모두 규모를 확장시키는 것이 쉽다. 플러그인이 100개 팔리든 10000개 팔리든 추가 비용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그저 그 플러그인을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사람들을 찾아서 세일즈로 전환시키기만 하면 된다.


4번째 이유는 '이미 마케팅을 할수 있는 채널'이 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토리라는 플랫폼이 이미 있다. 그곳에 내 플러그인을 올릴수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마케팅이 된다. 물론 이외에도 마케팅을 할수 있는 방법은 많다.

온라인 마케팅을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홍보의 첫 출발점이 될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을 잘 아는 분들에게는 큰 메리트가 없을겁니다.


5번째 이유는 '다른 분야로 확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실 많은 분들이 궁금한 내용인데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니까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만 사용할수 있지 않나? 그러면 확장성에 제한이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할수 있습니다.

근데 이 글을 보니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시작해서 다른 홈페이지 제작 툴로 확장한 사례가 있더군요. OptinMonster라고 리스트 빌딩 플러그인인줄로만 알았는데 알고보니 다른 홈페이지 제작 도구에도 사용할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화되었습니다.

따라서 플러그인으로 시작하더라도 완전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로 성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습니다.

근데 사실 워드프레스 분야만 정복해도 규모가 워낙 커서 이 정도 시장 규모 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http://torquemag.io/2015/12/5-reasons-start-plugin-business/


어쨋든 플러그인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 이유를 살펴봤는데요.


개인적으로 제가 플러그인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일단 첫번째로 '1인 기업으로써의 비즈니스 모델'로써 얼마나 메리트가 있고, 어떤 장애물이 있고, 현실적으로 1인 기업으로 시작해도 수익을 창출할수 있는지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두번째로 제 직분상 당연한거지만 이 과정 자체를 '디지털 상품'으로 판매하고 싶은 생각을 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저는 전자책이나 강의, 컨설팅, 제휴마케팅 등의 콘텐츠 비즈니스와 관련해서 수익을 창출했기 때문에 당연히 제가 배우고 시행착오를 겪는 모든 경험들을 바탕으로 디지털 상품을 만들 생각이 있습니다.


아마 초심자 입장에서 플러그인 개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이라는 주제로 전자책이나 온라인 강의 등을 만들것 같습니다.


세번째로 플러그인은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 '매달 결제 방식의 비즈니스'를 구축할수 있습니다.

저의 또 하나의 패시브 인컴중 하나이자, 저만의 인터넷상의 부동산이 구축되는 것이죠.

매달 수익이 들어오는 부동산과 다를게 전혀 없습니다. 그 과정만 다르다 뿐이죠.

그래서 매력적입니다.

굳이 몇천만원씩, 몇억원씩 들지 않아도 실제 부동산과 같이 매달 고정적인 수익을 창출할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부동산의 경우 지역때문에 확장성이 딸리는데 인터넷의 경우 국내에서 해외로 확장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더 적은 비용으로 더 큰 고정수익을 발생시킬수 있다는게 참 매력적입니다.


네번째 이유는 제가 직접 쓸 플러그인을 만들고 싶은 것입니다.

가끔 여러 플러그인들을 사용하다보면 어떤 부분에서는 2% 부족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 항상 목마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언젠가는 내가 직접 만들어보자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서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시작했으니 한번 끝은 찍어보려고 합니다.


굉장히 재미있을꺼란 생각이 듭니다^^


매일 1시간씩만 투자해서 1년이 지났을때 어느정도 성과를 이룰수 있는지도 궁금하구요.

물론 매일 매일 1시간씩 꼭 시간을 투자해야겠지만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쓰고 내일 뵙겠습니다. 서핑을 하고 제 생각을 적다보니 어느새 40분정도가 흘렀네요..


자료는 처음 시작할떄 도움 될것 같은 걸로 찾아봐야 겠어요.


그럼 1인 개발 기업가분들 파이팅입니다!



추가 사항

https://www.udemy.com/make-money-start-a-business-building-wordpress-plugins/

구글에서 how to start wordpress plugin development business 라고 검색을 해보니

위의 강의가 보였다.

들어가보니 무작정 개발만 시작했더라면 못보고 놓칠만한 것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생각한 플러그인 아이디어가 좋은지 판단하는 방법'같은 경우는 개발만 한다고 알수 없는 지식이기 때문에 한번 들어볼까 생각중입니다.

일단은 이 강의에서 보이는 목차를 바탕으로 구글에 검색해서 좀 더 디테일한 내용을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나서 들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판단을 해봐야겠네요.


하지만 일단 이런 강의를 하나 정도는 들어서 전체적인 윤곽, 프로세스, 흐름은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은 어떤게 더 좋을지 모르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자료들과 사이트들을 참조해보면서 생각을 다시 조율해야 할것 같네요.


일단 Udemy에서 관련 강의는 없는지, 어떤 강의는 좋은지, 강의를 듣는게 좋은지 아니면 일단 구글링해서 무료 자료부터 섭렵하고 강의를 듣는게 좋은지 각각의 분야를 조금씩 알아보는게 빠르겠네요.


일단은

Udemy 강의 url 주소를 모으고

구글링에서 검색해볼만한 검색어들을 최대한 생각해보고 검색해봐야 겠네요.


이 과정을 통해서 일단 소기 목표는 '어떤걸 공부해야 할까? 어떤걸 먼저 공부해야 할까? 어떤걸 공부해야 가장 빠를까?' '어떤걸 공부하지 말아야 할까?' '각각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세워야 할까?'

겠네요.

일단 이 질문들에 초점을 맞추면서 공부를 해야 겠네요.

공부를 하면서 더 잘 보이는 것도 있기 때문에 일단 공부/어떤걸 공부해야 할지 이 부분에 대해 50대 50이라는 비율로 생각을 하고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완전한 기초는 알아야 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일단은 공부하면서 어떤 부분에 대해 심화적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찾아봐야겠네요.


그럼 다음 시간에는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 할지 제가 찾은 부분과 공부한 부분을 통해 찾아뵙겠습니다.


다음 예정 블로그

(3)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개발, 어떤 부분을 공부해야 할까?